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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화유랑단 @/불량대백과

가사의 미학 : 유실된 대중음악의 텍스트

by CHRP (채널라디오피플) 2016. 3. 19.



<사진 : pixabay>




얼마전 지인과 함께 홍대를 다녀왔다오랜만에 나선 길이라 설레임이 상당했다. 무척 오랜만이라 더욱 그랬다. 행복감을 채워가며 향하던 지하철 속에서 이런 저런 이야기를 나누다 보니 시간은 순간이었다. 그러나 지하철을 내린 순간부터 나의 설레임은 정 반대로 변모했불과 몇년전까지만 해도 제집 마냥 드나들 던 곳인데, 무언가 달라진 기분이었다. 아니 낯설었다. 타지 속에 방황하는 외지인의 심정이었다. 잠시일 것 같던 불편함은 역으로 증가되었다어느새 정말 와도 되나?’싶은 눈치를 보던 내 자신이 보였다. 이곳을 향해 이렇게까지 어설프고 애매한 감정이 들긴 처음이었다. 훌쩍 지나버린 시간만큼이나 아이러니 함은 점점 커져갔지만 풍경은 여전히 활발했고, 망설이고 있던 우리에겐, 그 어떠한 관심조차 주지 않았. 






억지로 입은 듯한 옷 마냥 불편한 기분을 떨치지 못한 가운데 발걸음을 재촉했다. 예전부터 자주 가던 가계 한곳이 있는데, 꽤나 오랜시간 그 자리에서 유지하고 있는. 우리에겐 오아시스 같은 곳이었다. 충만한 감성과 세련된 멋을 부리기 적격인 동네 이지만, 이날 만큼은 소소한 기분을 내고 싶었다. 적어도 우리들은 그랬다. 종종걸음으로 도착한 그곳은 여전히 그대로였고, 여전히 북적이고 붐볐다. 왠지 모를 안도감이 따라들었다. 자리를 예약하고 대기를 하면서 시끄러울 만큼 가득 채우던 음악 소리에 심취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았다. 자연스레 주제는 음악으로 연결되고, 금새 다양한 생각들을 가득 메운 소리 속으로 던지기 시작했다. 잊고 있었지만 잊지 않았던 음악들이 주는 메시지는 묵묵히 가슴으로 전달되었다. 여백을 제공해주던 텍스트를 사뭇 진지한 견해로 해석하고 풀어보기를 반복했다. 적어도 이 공간은 내게 있어 그런 곳이다. 찬찬히 음미해 볼 수 있는 여유를 주는 음악이 흘러나오고, 그곳을 가득매울 음향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 언제나 매력적일 수 밖에 없다. 감상과 감성이 공존하던 대화 들의 화제는 한 뉴스로 이어졌다. 비틀즈의 앨범 스트리밍 & 다운로드 서비스가 국내에서도 개시된다는 소식이었다. 


우리에겐 무척 반가웠지만 전체적 시점으론 비교적 늦은 출발이었다. 진입 장벽이 높은 이유가 가장 크겠지만, 결과적으로 그들의 음악을 이제 쉽고 간편하게 들을 수 있게 된 세상이 온것이다. 비틀즈가 오든 말든 신경조차 쓰지 않던 언론들은 이내 언제 그랬냐는 듯, 비틀즈가 상륙한 국내 음악 시장에 대한 이야기들을 왕왕 풀어내고 있었다. 의문이다. 과연 얼마나 달라질까? 적어도 그들을 들을 수 있다는 상황은 연출 되었으나 변화라는 상황까지 이어지긴 아마도 힘들것이다. 그럼에도 많은 이들이 이들을 환영하는 것은 낡고 오래된 가치가 아닌, 비틀즈라는 이미지가 주는 메시지에 있다는 점이다. 이미 앨범을 소장 함에도 불구하고, 열광할 만한 가치는 충분했던 소식이었다.


그런데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다. 현재 나오는 노래들의 가사에 대한 의미를 말이다. 요즘 흘러나오는 음악들. 무수히 쏟아져 나오는 노래들의 홍수에서 과연, 소리의 텍스트를 곱씹어 보며 내게 생각 해 볼 여지를 주던 음악이 얼마나 있던 지를 말이다. 작지만 소리를 가득 메우고 있는 공간 속에서, 내가 비집고 들어갈 여지가 충분한 이곳 보다도 더 크고 더 넓게 퍼지던 음악들 안에는 들어갈 수 없던 메시지가 쏟아지는 지금의 음악들에 대해. 생각의 결론은 오래 걸리지 않았다. 그 숫자는 매우 적었고 희귀 했기 때문이다. 






되돌아보면 90년대 (넓게 잡아서 2000년대 초반)까지 우리나라의 음악에서 가사의 구성을 보면 흐름은 변화했지만 나름의 서정성이 담겨져 있었던 곡들이 적지 않았다. 그 시대에서도 인스턴트적인 내용들이 없지 않았지만, 반대로 여지를 주는 텍스트도 적지 않았다. 괜히 90년대의 가요계를 두고 '우리나라 음악사에 있어 최고의 르네상스를 맞이했던 시대'라는 흔한 수식이 붙었는가 싶겠냐만, 반대로 현 상황에 대해 단순히 상업적인 점으로 치부하긴 어렵겠다. 시대의 사이클이 바뀌고, 세대의 사고력이 변화했다는 것을 간과할  없기 때문이다. 당연히 누가 존제하든, 시대의 흐름은 꾸준 흘러가 있고, 주류의 세대들은 변화하며, 그 세대들이 가진 그들만의 화법과 언어로  시대를 말하고 있다는 것을 외면할 수는 없을 것이다. 이런 점을 생각해봄에도 불구하고 2000년대 ,후반부터 서서히 가사가 주는 메시지는 여러모로 소비 적으로 변화했다. 요약하자면, 단순하고 직설적이며 공격적이다. 소재의 폭도 좁아졌고, 과도하다 싶을 만큼 자극적이다. 대부분의 소재가 그나물의   마냥 비슷하게 표출 되기 이른다. 장황한 설명 보다도 지금 이시간 올라있는 주류차트  50위안에 속하는 가사들을 읽어보면 이해가 빠를것이다. 

  

찾아보면 아직도 인디씬의 음악에서는 서정성을 느낄 만  곡들은 제법 있다. 지금도 발표되며, 어딘가에서 흘러 나오고 있을 것이다. 아쉬운 것은  음악들이 메인스트림. , 제도권과 메이저 상에서 듣기까지 상당히 어려워지고 있다는 점이다. 쉽게 접할 수 있지 않기에 수고를 해야 하며, 얼마나 수고를 했냐에 따라 결과를 얻을 수 있기에, 가깝고도 먼 느낌이 쉽사리 사라지지 않는다. 일부에선 이런 면을 만족하는 리스너들도 없지는 않을 거다. 그러나 보편적으로 상기 해보면 그리 반갑지 않은 이야기다. 이는,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편식과 편중이 더욱 심해지고 있었다는 것을 자각조차 하지못한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는 것이다. 애석한 이야기다. 음악에 대해, 시대의 흐름과 마켓 환경이 휘발성 소비로 변화 했다 하지만적어도 텍스트가 주는 의미는 적지 않그런 의미를 깊고 오랫동안 생각하며 되 새   있는 음악이 메이저에서 듣기 어려워지고 있는 현실은 여러가지로 아쉬움이 따른다


간간히 다른 주제들도 더러 나오고는 있지만, 깊게 음미 하기에는 다소 부족하다. 전체적으로 쓰여진 대부분의 텍스트 속에서 짜릿한 감각은 언제나 충분하다. 그러나 거기까지다. 이내 사라지고, 언제 들어오고 나간 건지도 모른채 흘러 가버린다. 듣고 나면 어느 언저리에서 맴돌던 지난 날의 음악에서는 찾아 볼 수 없는 대목이었다. 다소 낡고 촌스럽다 평하기 전, 지금의 메시지보다 더욱 깊고 아련하거나, 청량하게 다가오는 이야기도 많았던 내용을 절하 하기엔 이르지 않을까? 어쩌면 퇴색된 것은 지금이지 그때가 아니었다. 허무한 흐름에 처한 현실이 보였다. 깊이가 상실된 시대의 텍스트. 우린 여기서 얼마나 다양한 견해를 던져 볼 수 있을까? 모두의 사고는 더욱 빠르고 다양하게 변화하는데, 고인 텍스트 안에 메시지들이 현 시대를 가득채운다. 비단 사고를 막아서는 것은 시대의 자화상과 소리의 텍스트만 있겠나 싶지만. 자성을 말하기엔, 경직되어 가는 시대가 도래 했고, 변화를 기대하는 것 또한 어려운 현실이다.   


얼마간의 시간이 흘렀을까. 즐거움을 뒤로하며 자리를 나섰다. 공간을 메워가던 소리들이 잠잠해지고, 돌아선 발걸음 뒤로 다시금 다양한 음악들이 지칠줄 모르는 화려한 거리에 울려 퍼지고 있었다. 사방 곳곳에 다양한 소리들이 채워지고 있었지만, 나의 여지를 던져볼 만한 틈은 그 어디에도 없었다.




작성, 수정 : 서가 (SEOGA)


초본 : 2016. 03. 01

최종 : 2016. 03. 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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